하모니카 민트 아두이노 설치 도전기 -결국은 실패

내가 있는 봉선초는 

작년 정보통신진흥원으로 부터 개방형 OS 사업에 선정되어




리눅스 환경에서 


학생들과 주소아 수업을 했다. 



2학기에는 

스크래치X로 아두이노 수업을 하려고 하는데, 

리눅스는 윈도우와 달라 버젼이 여러 개라 

아두이노를 설치하기가 쉽지 않다. 



오늘은 일단 성공은 했는데, 

웬지 찜찜한 반쪽 도전이다. 






하모니카 사용자 사이트에서 제시된 

하모니카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하기 글에 있는 소스대로 진행했다. 






뭔가 설치가 계속되는 듯 하다. 






두번째 명령도 입력한다. 





세번째 명령도 복사해서 

터미널 (윈도우 도스창과 비슷) 프로그램에 넣었다. 





아두이노를 연결하니, 

불이 안정적으로 들어온다. 






이젠 깜빡이기 예제를 업로드 했다. 

업로드가 완료되었다. 


대박이다!!






실행영상이다. 


깜빡깜빡 램프가 깜빡인다. 



그러나 문제는 어떻게 성공했는지.. 과정이 잘 생각이 안난다. 

이것 저것 하다가 보니 되었다. 

리눅스를 잘 몰라서 왜 그렇게 되는지 모르겠다. 


더 문제는 업로드된 아두이노에 다른 명령을 넣으니 

이젠 업로드 실패가 되었다. 

딱 한번 성공하고, 끝이었다. 


앞으로 갈 길이 멀지만.. 

재밌을 것 같다. 


일단 스크래치X 아두이노 코딩은 포기해야 할 듯 싶지만 

계속 시도는 할것이다. 







---

최만드림 오픈소스 메이킹 교육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