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708_VR활용 교육 방향 사례 강연 후기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포럼

2016. 7. 8.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ㄱㅈㅁ(교정미) 포럼에서

VR활용교육 방향과 사례에 관한 발표를 했다.




단국대 정효정 교수님의 초대로

이 포럼을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

개인적으로 VR활용교육을 정리할 수 있어서 매우 좋은 기회였다.




출처: http://onoffmix.com/event/71716



발표를 준비하며

일주일간 강의자료를 만들었다.




먼저

국내외 VR활용교육 관련 영상 자료를 살폈다.





교육이 상당히 교육하는 사람의 '가치', '주관'이 들어간 활동이라

VR활용 교육에 대한 내 생각을 밝히기 난감했는데

국내외 VR활용교육 영상 자료를 보면서

객관화할 수 있어서 좋았다.



앞으로 혹시 있게 될

관련 강연에 대비해서 일단 충분한 영상 자료와

토론거리, 내가 진행한 수업 사례 자료를 넣어서

발표 자료를 제작했다.





발표 일주일 전에

VR활용 교육자 모임에 게시해서

여러 선생님들과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들었다.





발표 자료는  bit.ly/vr160708 로 공유했다.










구글 프리젠테이션 자료로 만들었는데,

발표현장 스크린이 작을 경우,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단축주소를 넣어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강연 시 늘 선호하는 방법이다.





 스룩에서 아래와 같이 간단히 볼 수 있다.


강연 영상이다.

4시간 강연을

30분에 해야 되서 짧지만 강력한 인싸이트를 전해드리려 했다.









영상 앞 쪽

실시간 촬영을 세팅하기 부터

동그라미 재단 소개 부분은 유투브에서 수정했는데,

6시간 정도 지난 지금도 계속 수정중이다. 이상하다.



짧은 시간 많은 사례를 전해드리려 했고,

내게 주어진 30분 안에 나름대로 짜임새 있게 소개 드렸지만

더 많은 시간이 있으면 하는 바램이 들었다.



플라스틱 카드보드 및 다양한

VR, AR 사업을 하시는 버네틱에서

후원해주시는 면도 인상깊었다.



교육이 가치로운 활동이여서

나의 가치를 일반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그동안 미뤄왔던 VR활용 교육 방향 및 사례를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포럼으로 정리할 수 있어서

참 좋다.




이제 시작이다.




발표에서 여러 차례 말씀드린 것처럼

최고의 컨탠츠는 현장을 아시는 선생님이시기 때문에



더 많은 선생님들이 VR, AR 툴을 알게 되시면

VR활용 교육은 자연스럽게

더 확산되리라 소망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