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활용교육 강연 후기 @충남권 교사대상


2016. 6. 25. 

충남권 ICT연구회 외 워크숍에 참석한 

선생님들 대상으로 

VR활용교육을 강연할 기회가 있었다. 



주로 SW교육에 대해 말씀드리고, 

남은 30분에 걸쳐서 진행된 짧은 연수였지만 

많은 생각을 준 소중한 시간이었다. 



강의안은 bit.ly/sw160625 에 있다. 

강의 영상은 포스팅 마지막에 있다. 




강의초에 VR, AR이 담긴 영상까지 

보여드리며 

VR활용교육 강의를 신경썼지만 

역시 짧은 시간과 

나의 경험 부족은 개선점을 남겼다. 




강의는 총 세단계로 진행됐다.


먼저,

경험하기.




(해당 강의안이다)





유투브나 앱스토어에 있는 360 영상을


보시도록 했다. 







(G축센서를 설명하며, 360도 영상을 위 아래로 보고 있다) 




360캠코더로 유투브에 올린 영상 주소 bit.ly/gogo360 을 설명하며,

이후에 이야기 드릴 감정이입으로서 VR에 대한 사전 영상을 보여드린다.







(올해 무등산 일출 경험을 이야기 하고 있다) 


그후 


수업 장면을 찍은 bit.ly/360class 영상 중 

한 영상을 보여드리며 이야기를 진행했다. 





(영어 숫자 단어를 연습하며, 눈치게임을 하는 모습이다) 



먼저 경험한 후, 

그 경험의 의미를 설명드렸다. 


개괄적인 

360영상, VR, AR, MR, TR을 설명하고, 



VR을 활용한 교육이 

어떤 의미를 줄 수 있는가에 대해 

'감정이입', '수업혁신' 측면에서 말씀드렸다. 




(해당 강의안이다) 




(360도 영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VR을 교육활용에 활용할 수 있는 의미에 대해 개괄한 후, 

VR을 활용해서 교육한 사례를 말씀드렸다. 





(VR활용 교육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해당 강의안이다)


이런 다양한 사례는 현재(2016.6.27.) 24건을 작성했고,

계속 늘려갈 예정이다.

http://manchoikorea.blogspot.kr/search/label/VR



이번 강의는 VR활용 교육에 대한 두 번째 강의다.

첫번째 강의는 스마트교육학회 교수님, 교육자, 선생님을 대상으로 한 8분 정도 워크숍이었는데, 이번에는 33분간 짜임새있게 진행되었다.


다음에는 예시 영상과 영상 사이 이동을 줄이기 위해
링크식으로 더 짜임새 있게 강의를 구성해야 겠다.


또 아쉬운 점은 강의전 카드보드 체험을 꼭
하시길 권유드리지 못한 점이다.


처음 쉬는 시간을 통해
카드보드에 대한 체험을 하시도록 했으면 좋았으리라


VR에 대해 경험하면 경험할 수록
VR활용 교육에 대한 인싸이트가 더 많아지시기 때문이다.



왜냐면 선생님과 학생은 최고의 교육 컨탠츠이기 때문이다.








강연영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