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615_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11주차 후기 - 깜토의 꽃밭 꾸미기







2016. 6. 15. 

주소아 11주차 수업을 했다. 



오늘은 깜토의 꽃밭꾸미기 내용이다. 

반복문을 이용해서 규칙이 있는 그림을 만든다. 



스크립트를 보면 

반복하기 블럭 속에 반복하기가 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어 스크립트)




(한글 스크립트)




오늘은 내 프로젝트를 학생들이 리믹스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했다. 


처음에 복잡해 보이는 프로젝트였지만 

순서대로 따라하니 학생들이 응용을 멋지게 했다. 








(1번카메라 수업영상)






(2번 카메라 수업영상) 




수업전 저저번주 진행한 주니어소프트웨어창작대회 팀빌딩 인증샷을 찍었다. 

학생들에게 희망고문을 주지 않기 위해서

최대한 빠르게 진행했다. 



오늘도 역시 

선생님 자리엔 가장 속도가 느린 학생이 앉았다. 

속도가 느린 학생 기준으로 수업을 진행하니 

나 혼자 진행하는 오류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오늘은 이것을 만드려고 합니다) 




학생들에게 내가 먼저 만든 프로젝트를 들어가서 

자기 아이디로 리믹스(사본저장)하게 했다. 


그후 각 명령 블럭이 있는 이유를 설명한 후 

처음부터 

학생들에게 

"왜 그럴까요?"라는 질문을 상당히 많이 하며 

수업을 진행했다. 



물론 답답한 경우가 많았지만 

최대한 참고 수업을 진행했다. 





학생들 작품이다. 





무지개 모양이다. 




문방구에서 파는 스크래치 페이퍼를 배경으로 삼았다. 




3학년 학생이 만든 작품이다. 




색을 변경해가며 잘 표현했다. 




멋진 작품이다. 





다양한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만든 학생도 있었다. 





이 학생 역시 다양한 스크립트를 사용했다. 




가운데 보라색 포인트를 준 작품이다. 




연필을 사용해서 연필이 그리는 효과를 주었다. 




화려하게 마무리 한다. 




이 학생은 처음에는 가운데 부분이 옅으나 




시간에 따라 가운데가 진하게 되는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학생의 설명을 들어 보자.







이름 : 별이 만들어졌네 




이름 : 그냥 막 만든 별





이름 : 타이어가 뭔가 모르는 그림 




이름 : 톱니바퀴




이름 : 그냥 정삼각형으로 만든 도형




이름 : 꽤 재밌는 꽃




이름 : 꽃밭 아이스크림




이름 : 무지개




이름 : 스크래치 페이퍼 그림




이름 : 몰라요




이름 : 그냥 꽃밭




이름 : 별 안의 꽃




소프트웨어교육을 하면서 

어려운 점은 

학생들의 수준차와 

학생들이 무엇을 만들지 모를 때인데


학생들이 무엇을 만들지 알고, 

만들어서 대단하다. 



계속 결석하는 학생들을 끌어오기에 

너무 늦어버렸다는 생각도 든다. 



2학기에는 어떻게 하면 

모든 학생들이 충실하게 할 수 있을까? 

고민이 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