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간단 유투브 라이브 영상 촬영법

유투브에서 라이브 영상이 지원된다는 소식을 들었다. 

카메라를 인코딩한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간단하게 라이브로 방송을 송출할 수 있었다. 


먼저 라이브 스트리밍 인코더를 설치한다. 

나는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2907883?hl=en 에서 Wirecast 를 받았다. 

나중에 오픈 소스인 https://obsproject.com 에서도 되었지만 

여기서는 Wirecast경우를 설명한다. 






유투브 라이브 스트리밍 인코더 프로그램이다. 

나는 맥 노트북으로 테스팅했다. 




Wirecast Play 를 설치한다. 




공짜버젼을 다운로드했다. 



개인정보를 입력한 후 버젼을 입력한 후 맨 아래 버튼을 누른다. 




이제 다운로드가 진행되어 




다운로드가 완료 되면 


동의를 한 후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되는 모습이다. 



이제 인코더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유투브로 돌아오자. 





오른쪽 위에 업로드가 보인다. 





업로드 아래쪽을 보면 실시간 스트리밍이 있다. 

시작해 본다. 





실시간 스트리밍에는 '지금 스트리밍하기'와 '이벤트'가 있다. 

지금 스트리밍하기도 되지만, 

나는 360 영상을 라이브로 송출하기 위해서 

이벤트를 눌렀다. 





실시간 이벤트를 만든 후에, 





제목을 적고, 



오른쪽 고급 설정에 들어와서 




혹시 360도 영상을 송출하려면 360 동영상을 누른 후에 




스트리밍을 시작한다. 





확인을 누른다음 



허용을 하면 





유투브에서 화면 송출이 된다. 



와이어캐스트에서 보이는화면이다. 




유투브에서 보이는 스트리밍 보습이다. 

공짜라서 아래 워터마크가 보인다. 



오늘 하루 이런 저런 테스트를 했는데, 

인코딩 작업이 쉽지 않아서 

유투브 라이브는 

처음 시작한다면 어려울 것 같다. 



그러나 점점 편해지고, 빨라지고 좋아지리라 기대한다. 




댓글